본문 바로가기
1인기업가

1인기업 대표가 고독을 해결하는 방법 【3가지 해결방법】

by haruharupapa 2019. 8. 29.

1인기업가 고독을 느끼는 순간 【3가지 해결방법】

1인기업을 운영하시다 보면 문득 고독을 느끼실 때가 찾아 옵니다. 

 

오늘은 고독에 대한 대응방법에 대하여 말씀을 나눠보겠습니다.

1인기업 대표가 고독을 느끼는 순간은 창업 직후 

초보 1인기업가→ 주변에 같은 1인기업 동료들이 적다.샐러리맨 친구들과 경영자인 본인과의 가치관이 다름을 깨닫게 된다.

 

베테랑 1인기업가→주변에 같은 1인기업 동료들이 많다. 그리고 회사의 경영자들과의 교류도 있다. 가치관이 같은 부류와의 교류시간이 많다.

 

상기와 같이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초보1인기업가들이 고독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이 경우 빨리 대응법을 사용하여 고독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샐러리맨으로 돌아가는 경우도 생기게 됨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살아가는 방법을 바꾸고 싶다면 환경도 바꿔야 한다

1인기업이든 대기업이든 중견기업이든 대표는 대표입니다.

 

회사경영에 모든책임을 지는 자리라는 것에 있어서 기업타이틀은 상관이 없습니다.

 

샐러리맨 시절에 사귀던 동료들은 마인드 및 가치관 자체가 샐러리맨입니다. 이건 당연한 것입니다.

 

본인들이 그 환경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주제는 여름휴가 , 점심에 뭐를 먹을지 , 추석 및 설 보너스가 얼마나 나올지 , 요번달에 빨간날이 얼마나 되는지 , 그리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발생하는 트러블 및 업무스트레스에 대한 이야기  등 입니다. 

 

그러나 경영자는 다릅니다.

 

경영자의 마인드와 가치관은 매달 일정한 월급을 받는 샐러리맨과 같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해 생각하고 회사의 내년 ,내후년 를 생각하여 설비투자 및 인적투자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경영자 동료들이나 전문가들과 상담하고 고민하고 조언을 받습니다.

 

1인기업가는 1인기업가의 동료들이 많아 질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경영자들과의 교류가 많아야 하며 많아질 것입니다.

 

샐러리맨은 샐러리맨의 동료들이 많아 질 것입니다.

 

그리고 타 회사 샐러리맨들과의 교류가 많아야 하며 많아진다면 샐러리맨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사회에서의 친분관계는 공통의 고민에서 생겨난다

사회에서의 교류는 공통의 고민이나 관심거리의 동일성이라는 관념에서 파생됩니다.

 

1인기업가 →  고독이라는 고민이 있다. 이 고민을 공유할 사람을 찾는다. 이 고민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1인기업가가 가장 잘 알고 있다.

 

샐러리맨 → 사내 인간관계라는 고민이 있다.  이 고민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같은 샐러리맨이 가장 잘 알고 있다. 

 

경영자 → 사원이 있어도 고독하다. 이 고민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다른 경영자가 가장 잘 알고 있다.

 

1인기업 대표와 샐러리맨들의 대화에는 미스매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1인기업 대표 → 1인기업 대표로써 겪는 고독을 공유하고 공감을 얻고 싶다.

 

샐러리맨 친구 → 사내 인간곤계에서 오는 고민을 공유하고 공감을 얻고 싶다.

 

서로가 겪는 공통의 고민이 없으므로 우선 공유가 되지 않으며 서로가 서로에게 공감을 얻지도 못합니다.

 

1인기업의 대표가 됨으로써 기존의 샐러리맨동료들과는 약간의 거리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독한 1인기업가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익숙해 지겠지만 몇 가지 대응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좁고 깊게 교류 한다

 

②:쉐어오피스같은 공동공간에서 일한다

 

③:자신의 가치관을 인터넷에 발신한다

 

하나씩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좁고 깊게 교류 한다

무리하게 교류활동을 넗혀 가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고독하다고 하여 별 관심도 없는 무리의 술자리에 억지로 참가하여 의미도 없는 이야기를 주고 받고 술 취하는 이런 패턴은 좋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이 오히려 1인기업가를 더욱 고독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본인과 같은 고민을 분명 하고 있거나 했던 1인기업가들과의 교류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과의 교제,교류를 통해 서로간의 일에 대해 그리고 생활패턴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될 것이며 조언을 주고 받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②:쉐어오피스 에서 일한다

다른 1인기업가이 많이 입주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쉐어오피스에 입주해서 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무실은 다르지만 공동스페이스에서 이벤트파티나 각종설명회 등이 열리기도 하므로 이런 기회를 활용하여 명함을 교환하고 교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집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성공이라는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쉐어오피스에서 일한다면 의욕도 더 생길 것입니다. 

 

각종 유익한 정보를 얻을 기회도 많이 생깁니다.

 

③:자신의 가치관을 인터넷에 발신한다

블로그도 좋습니다 SNS 도 좋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발신해 보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감하는 친구들이 생기게 됩니다.

 

사회에서의 친구는 공통관심사 및 공통된 고민이 있음으로 인해 상호 공감하게 되며 교류가 생겨나게 됨을 말씀드렸습니다.

 

1인기업가나 회사경영자들이 다수 활동하는 동호회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같은 고민을 갖은 경영자들과 의 교제를 통해 고민해결은 물론 경영에 필요한 도움 및 인맥소개 등을 얻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1인기업가에게 있어 고독은 피할 수 없는 숙명입니다. 

 

오늘 소개 드렸던 3가지 방법을 사용해 보시고 그래도 고독이 찾아 온다면 어느 정도는 받아 들이는 훈련도 쌓아야 할 것 입니다.

 

그렇게 하면 점점 그 고독이라는 감정이 익숙해 질 때가 올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